IT/NAS

PLEX 트랜스코딩을 최대한 방지하는 법

Pulteki 2022. 7. 21. 15:03
반응형

많은 분들이 나스 혹은 서버를 구성한 후 PLEX를 이용합니다.

 

저 또한 DS220+에서 PLEX를 사용하는데, 시놀로지의 시원찮은 성능 때문에 트랜스코딩이 걸리면 
상당히 느린 재생속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PLEX에서 최대한 트랜스코딩을 사용하지 않고 재생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데스크탑 환경에서 재생할 때는 최대한 앱을 이용하자

PLEX는 app.plex.tv 의 브라우저 재생 환경과 데스크톱 앱을 갖추고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재생을 하게 된다면 한국에서 흔히 사용하는 smi 자막, ass 자막, 그리고 HEVC 코덱에

트랜스코딩이 걸리기 때문에 브라우저 환경을 최대한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데스크탑 앱에서는 ASS 자막을 사용해도 트랜스코딩이 걸리지 않는다

 

 

2. smi 자막을 srt 형식으로 변환한다

데스크탑 앱을 사용하면 smi 자막을 트랜스코딩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모바일 앱에서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smi 자막을 srt로 변환해 모바일에서도 트랜스코딩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https://github.com/Kamilake/mkvsrt-merger

 

GitHub - Kamilake/mkvsrt-merger: video.mkv(mp4) + video.srt = video_subs.mkv

video.mkv(mp4) + video.srt = video_subs.mkv. Contribute to Kamilake/mkvsrt-merge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smi -> srt 변환, mkv 자막 내장 등의 기능을 가진 툴입니다.

 

 

3. 외부 플레이어를 사용한다

모바일에서 유용하게 사용가능한 방법입니다.

모바일에서 이미지 형식 자막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트랜스코딩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외부 플레이어를 사용하는 옵션을 활성화해주면 트랜스코딩 없이 바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렇게 재생하면 PLEX에 시청기록이 남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1 2 3 4 5 6 7 8 9 10 ··· 31